누가복음 7장
36. 한 바리새인이 예수께 자기와 함께 잡수시기를 청하니 이에 바리새인의 집에 들어가 앉으셨을 때에
37. 그 동네에 죄를 지은 한 여자가 있어 예수께서 바리새인의 집에 앉아 계심을 알고 향유 담은 옥합을 가지고 와서
38. 예수의 뒤로 그 발 곁에 서서 울며 눈물로 그 발을 적시고 자기 머리털로 닦고 그 발에 입 맞추고 향유를 부으니
39. 예수를 청한 바리새인이 그것을 보고 마음에 이르되 이 사람이 만일 선지자라면 자기를 만지는 이 여자가 누구며 어떠한 자 곧 죄인인 줄을 알았으리라 하거늘
40.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시몬아 내가 네게 이를 말이 있다 하시니 그가 이르되 선생님 말씀하소서
41. 이르시되 빚 주는 사람에게 빚진 자가 둘이 있어 하나는 오백 데나리온을 졌고 하나는 오십 데나리온을 졌는데
42. 갚을 것이 없으므로 둘 다 탕감하여 주었으니 둘 중에 누가 그를 더 사랑하겠느냐
43. 시몬이 대답하여 이르되 내 생각에는 많이 탕감함을 받은 자니이다 이르시되 네 판단이 옳다 하시고
44. 그 여자를 돌아보시며 시몬에게 이르시되 이 여자를 보느냐 내가 네 집에 들어올 때 너는 내게 발 씻을 물도 주지 아니하였으되 이 여자는 눈물로 내 발을 적시고 그 머리털로 닦았으며
45. 너는 내게 입 맞추지 아니하였으되 그는 내가 들어올 때로부터 내 발에 입 맞추기를 그치지 아니하였으며
46. 너는 내 머리에 감람유도 붓지 아니하였으되 그는 향유를 내 발에 부었느니라
47. 이러므로 내가 네게 말하노니 그의 많은 죄가 사하여졌도다 이는 그의 사랑함이 많음이라 사함을 받은 일이 적은 자는 적게 사랑하느니라
48. 이에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시니
49. 함께 앉아 있는 자들이 속으로 말하되 이가 누구이기에 죄도 사하는가 하더라
50. 예수께서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하시니라
본문 말씀의 요지는, 죄를 많이 지은 사람일수록 죄에 대한 회개의 깊이가 더욱 깊다는 깨우침이다.
그러므로 죄를 짓지 않을 것 같은 교만한 자들을 깨우쳐, 누구나 죄를 벗어날 수 없는 자들임을 깨우치고 있는 말씀이다.
죄에 대한 심판은 누가 하는 것일까?
죄에 대한 심판은 하나님이 하신다. 하나님이 그의 사자들에게 심판하는 권세를 주셔서 세상을 심판하게 하신다.(요 5:27, 마 19:28, 계 20:4)
그러므로 죄에 대한 기준도 하나님이 정하시는 것이다.
인류 역사를 살펴보면 죄에 대한 개념이 특이한, 스파르타가 있었다.
스파르타 윤리는 도둑질을 하여도 들키지 않으면 죄가 되지 않았다. 이는 생존 법칙을 위한 그들만의 윤리였다.
오늘날 정치권의 양심을 살펴보아도 그렇고, 개개인의 양심을 살펴보아도 그렇다.
흑백의 논리를 분별할 기준이 애매모호할 때가 너무나 많다.
오늘날의 죄인이 먼 훗날에는 의인으로 여겨질 때가 있고, 오늘날의 의인이 먼 훗날에는 죄인으로 여겨질 때도 있는 것이다.
이는 긴 역사의 수레바퀴 속에서 죄에 대한 문화와 윤리에 대한 개념이 조금씩 변천하기 때문일 것이다.
각설하고,
하나님이 만드신 법은 영원불변하시다. 그러나 사람들이 만든 법은 시대에 따라 변천한다.
왜 그럴까?
사람들은 불완전하게 지음 받은 본질상 진노의 자식들이기 때문이다.(엡 2:2~3)
사람들이 육신을 입은 것은, 천사가 타락하여 하나님의 품을 벗어났기 때문이다.(에녹 3서)
[에녹 3서]
11. 인류 탄생
-중략-
그러자 저 높은 곳에서 하느님의 목소리가 내려왔다.
물론 지금 지옥(땅)에 있는 타락 천사들은 죄를 짓고 인간이 될 운명에 처해 있지만 내 그들을 가엾이 여겨 다시 한번 천사가 될 기회를 주려 한다.
그래서 너희들을 내가 선택하여 지옥(땅)으로 내려보내노라.
윤회의 틀을 돌고 돌아 인간으로 태어나면 너희들은 나의 말을 듣고 나의 뜻을 행해야 하는 예언자들이 되어야 한다.
예수께서도 죄가 없으시지만 죄 있는 육신을 입고 세상에 오셨다.(롬 8:3)
로마서 8장
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로 말미암아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예수께서는 죄인들을 구원하러 오셨기에, 죄인들처럼 육신으로 살면서 사역하신 것이다.
죄인들을 죄에서 건지시기 위해 오신 예수께서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살다가 십자가를 짊어지셨는데, 죄 있는 세상 사람들이 죄가 없다고 말할 수 있을까?
성경은 죄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을, 거짓말하는 자들이라고 말씀한다.(요일 1:8~10)
요한일서 1장
8. 만일 우리가 죄가 없다고 말하면 스스로 속이고 또 진리가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할 것이요
9.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그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10. 만일 우리가 범죄하지 아니하였다 하면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이로 만드는 것이니 또한 그의 말씀이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하니라
죄인들이 죄를 온전히 분별할 수 있을까?
죄인은 죄를 온전히 분별할 수 없다. 어둠은 빛 안에서 드러나기 것이지, 어둠 안에서는 드러나지 않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불완전하게 지음 받았어도 옳고 그른 것은 분별할 수 있도록 지음 받았다. 그러므로 옳은 것은 옳다고 말하고, 그른 것은 그르다고 말하라 하셨다.(마 5:37)
마태복음 5장
37.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부터 나느니라
사람들이 불완전하게 지음 받은 것은 죄 때문이다.
그런데 죄를 마음속에 품고 살면서도 죄의 깊이를 온전히 깨닫고 살아가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죄의 깊이를 온전히 깨닫고 살아가는 자들은 회개의 눈물도 많을 것이다.
그러나 죄의 그늘에 묻혀서, 죄를 죄로 여기지 않고 살아가는 자들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자들은 자신의 죄는 쉽게 용납하면서도, 남의 죄는 티끌이라도 찾아내려 한다.
본문 말씀이 그러하다.
바리새인은 세상 사람들의 눈에 거룩한 모습으로 살아가는 자들이다. 율법을 철저히 지키는 종교 지도자로서 손색이 전혀 없어 보인다.
그러나 그 마음 중심에는 교만이 가득한 자들이었다. 예수께서는 성령의 권능으로 사람들의 심령을 살피시기 때문이다.
마침 죄를 범한 여인이 예수 곁에 찾아와 뒤에서 눈물만 흘리고 있었다.
그 눈물이 얼마나 깊었으면 예수의 발을 적실 정도였을까?
준비한 향유로 자신의 죄를 씻듯이, 예수의 발에 부었다.
예수께서는 그 여인의 믿음과 마음 중심을 보시고 이렇게 말씀하셨다.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예수의 말씀처럼 죄가 깊을수록 회개의 눈물도 많을 것이고, 죄가 얕을수록 회개의 눈물도 적을 것이다.
그러나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죽을 수밖에 없는 죄인들이 죄에서 구원받아 영생하는 천국으로 들어갈 수 있는 것에 비하면, 세상 그 어떤 죄와도 비교할 수 없을 것이다.
2024. 6. 17. 솨케드(שק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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